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성공한 주식 투자자의 7가지 공통점

by 쏠쏠이 2023. 3. 6.
728x90
반응형

 

성공한 주식 투자자의 7가지 공통점

 

투자를 잘 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증시 방향성을 잘 읽고 폭등할 종목을 잘 찍는 능력일까요. 다른 사람보다 빠른 정보력일까요. 아니면 운이 좋아서일까요.

 

크리스토퍼 리소 길의 저서 <here's always something to do>에서 정리한 위대한 투자 대가들의 7가지 공통점을 소개합니다.

 

섬네일 이미지

 

 

1. 끊임없는 호기심과 독창적 사고

 

투자 대가들은 호기심이 많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갈고 닦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끊임없이 읽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글만 읽을 것이 아니라 폭넓은 독서가 필요합니다.

 

남의 말도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 최근 주변의 투자자들이 유튜브 등을 통해 다른 투자자나 인플루언서들의 이야기를 보고 듣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와 다른 시각과 의견이더라도 마음과 귀를 열고 듣겠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남의 생각과 의견을 보고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다음에 반드시 챙겨야 할 일은 투자자 자신의 '독창적 사고' 입니다. 역발상 마인드와 자연의 질서에 대한 날카로운 감각(직관)을 동시에 발전시키는게 중요하다는 조언입니다.

 

이 능력을 개발하면 도그마(독단)에 휘말리지 않고, 직관적으로 중요한 맥락을 파악하면서도 남들과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한 마디로 '나의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2. 인내와 집중

 

'가치투자의 아버지'로 불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은 "인내하고, 인내하고 또 인내하라"고 말했습니다. 인내는 가치투자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덕목입니다. 그러나 다른 투자 원칙을 따르는 사람들에게도 인내는 필수적입니다.

 

확신을 갖고 매수했던 주식이 최근 좀 떨어졌다고 참지 못하고 팔아버린다면, 결국 수수료를 챙기는 쪽만 이득일 겁니다. 무작정 '존버'를 강조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정 수준(본인이 정한 손절매 구간 이전)의 인내는 투자 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투자자는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시적 사건이나 외부 영향에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외부 요인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원칙을 고수하는 겁니다.

 

최근 한 투자자는 본인 포트폴리오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주변의 이야기를 들으니 최고 고수로 알려진 투자자가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처분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그는 고민 끝에 팔지 않았습니다. '종목만 본다'는 자신의 원칙을 지킨 겁니다. 그 종목은 지난주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3. 디테일

 

투자자는 디테일에 강해야 합니다. 저자는 재무제표의 주석까지 꼼꼼히 읽으라고 조언합니다. 그런 디테일한 내용 속에 그 기업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있습니다.

 

요샌 투자에 내부정보 이용 시 불공정거래로 철저히 처벌을 받습니다. 그래서 공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자공시를 살펴보면 그동안 몰랐던 정보들이 많습니다. 누가 그걸 잘 찾아내 투자에 활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공시를 정기적으로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4. 계산된 리스크

 

리스크는 부담하되 절대 도박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홀짝' 방식으로 돈을 거는 것은 위험합니다.

 

안전한 투자를 한다는 가치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5년 혹은 10년 동안 시장이 싫어하는 아주 싼 주식을 보유하는 것은 안전한 게 아닙니다. 그런 주식을 보유할 경우, 시간이 갈수록 그 주식에 대한 투자를 정당화하는데 필요한 요구수익률은 계속 높아질 겁니다.

 

성장성만을 믿고 투자하는 것도 안전과는 거리가 멉니다. 투자의 대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것이 도박인지 아니면 계산된 리스크를 부담하는 것인지는 해당 기업에 대한 (재무제표) 분석과 현장 조사를 얼마나 철저히 했느냐에 달려 있다"

 

 

주식이 올라 환호하는 이미지

 

5. 겸손

 

오랫동안 투자에 성공한 사람이 직면하는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는 오만(자신이 항상 옳다는 확신)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는 대로, 객관적으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볼 줄 아는 능력이야말로 오만함을 치유할 수 있는 강력한 해독제라고 합니다.

 

항상 모든 것을 알고, 옳은 결정만을 내릴 수 없는 게 인간입니다. 대신 실수를 인정하고 방향을 돌릴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6. 건강

 

33년간 100배 이상의 수익을 거둔 펀드매니저 피터 컨딜은 자기 시간의 50%를 독서에 썼습니다. 그리고 거의 매일 달렸습니다. 달리는 시간은 독서한 내용을 곱씹고 소화시키는 시간이었습니다. 정신과 몸을 동시에 단련한 겁니다.

 

그는 일상적인 운동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견딜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을 키웠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항상 어려운 시기가 닥치기 마련인데, 그는 경쟁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상식적으로 경쟁 본능을 조절하고 진정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만 시도하는 법을 배웠다고 합니다.

 

 

핸드폰으로 주식시장 살펴보는 직장인

 

 

7. 책임감

 

몇해 전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보유했던 미국 4대 항공주를 모두 팔아치우면서 "항공주 투자는 내 실수였다"고 시인했습니다.

 

우리가 투자에 실패한 것은 시장의 책임도, 주식 중개인의 책임도, 리서치나 다른 그 누구의 책임도 아닙니다. 투자 실패는 전적으로 자신이 한 결정의 결과입니다. 이것을 인정하면, 자신의 실수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머니투데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