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체리피커(cherry picker), 체리슈머(cherry-su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 혜택만 챙기는 소비자를 ‘체리피커(cherry picker)’라고 한다. 케이크 위에 올려진 맛난 체리만 빼 내어 먹는 행위를 비유한 용어다.
원래는 신용카드 발급 때 제공되는 각종 서비스 혜택만 누리고 정작 카드는 사용 않는 고객을 일컫다가 최근 의미가 확장되었다.
김난도 교수를 비롯한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이보다 진일보된 개념으로 ‘체리슈머(cherry-sumer)’라는 신조어를 소개했다.
체리슈머는 실속형 소비자를 의미한다. 케이크에 올려진 달콤한 체리만 속속 골라 먹듯 구매는 하지 않고 혜택만 챙기는 사람을 지칭하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에 ‘소비자(Consumer)’를 더한 합성어다.
체리슈머는 얌체 소비자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는 체리피커보다 진일보해 전략적이고 계획적으로 소비를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셈에 능한 요즘 소비자들이 과거 불황 때와는 또 다른 나누고 쪼개는 실속소비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체리슈머는 불황관리형 소비자로의 진화를 의미한다. 이들은 자신이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하는 ‘조각 전략’으로 실속을 챙기고, 함께 모여 소비하는 ‘반반 전략’으로 절약을 꾀한다. 그리고 필요한 만큼만 계약하는 ‘말랑 전략’으로 리스크를 줄인다.
체리슈머는 무조건적인 짠테크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현재 경제 상황과 필요 사이의 균형을 맞춰나가는 소비자로 인식된다. 앞으로 경기 하락과 물가 상승이 예고된 만큼 앞으로 시장에서 이들의 영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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