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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주식용어

[주식용어] 산타랠리, 1월 효과, 캘린더 효과

by 쏠쏠이 2023.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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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랠리 섬네일 이미지

 

 

산타랠리, 1월 효과, 캘린더 효과

 

• 주식시장에서 산타랠리는 무슨 뜻일까?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소비가 증가하고,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며, 근로자들은 연말 보너스를 지급받는다. 이에 따라 기업의 전망이 밝아지고 투자자들의 심리도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이에 따라 증시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지속되는데, 이것을 ‘산타랠리(Santa Rally)’라고 부른다.

 

▶미국 증시 산타랠리 발생 확률(단위 : %)

미국 증시 산타랠리 발생 확률 표
[자료 : 주식거래자연감]

 

매년 특정 시기마다 증시가 강세 또는 약세를 보이는 현상인 캘린더 효과(Calendar Effect)의 일종이다.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나타나는 까닭에 크리스마스의 상징인 산타클로스의 이름을 빌려 ‘산타랠리’로 부르며, 그 기간은 일반적으로는 연말장 종료 5일 전부터 신년 초 2일까지다.

 

미국에서 생긴 용어이지만, 산타랠리 현상은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그러나 국제적인 분쟁이나 유가 상승, 장기적인 경기침체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산타랠리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산타랠리에 이어 이듬해 1월, 새해를 맞아 주식 분석가들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면서 주가 상승률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주식시장에서는 ‘1월 효과(january effect)’라고 한다.

 

[핵심 요약]

• 캘린더 효과
매년 특정 시기마다 증시가 강세 또는 약세를 보이는 현상.

• 산타랠리
크리스마스를 사이에 두고 연말과 연초에 증시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

• 1월효과
신년에 대한 투자자들의 낙관적 전망이 반영돼 1월의 주가가 다른 달보다 많이 오르는 현상.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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