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 상식] 분양권 입주권 차이점 알아두기

by 쏠쏠이 2024. 6. 2.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점

 

분양권과 입주권은 새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라는 측면에선 언뜻 같은 용어처럼 들리지만, 엄연히 다른 개념인 데다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등이 다르게 적용돼 투자 계획이 있다면 유의할 필요가 있다.

 

 

1. 청약 당첨 '분양권' vs 재개발·재건축 조합원 '입주권'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청약 접수를 통해 아파트 '분양권'을 얻는 방법과 재개발·재건축 사업지 주택 등을 매수해 조합원 '입주권'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 분양권

분양권은 준공 후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로 아파트 착공 후 청약 접수를 통해 당첨되면 대부분 2~3년 안에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다.

 

- 입주권

입주권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의해 진행되는 재개발·재건축 사업 주체인 조합의 조합원들에게 부여되는 권리다.

기존 주택 등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취득할 수 있어 분양권보다 취득은 쉽지만 공사 기간 아파트와 상가 조합 간 갈등 등 문제가 발생하면 개발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

 

 

고층 아파트

 

 

 

2. 청약통장 유무, 초기 투자금 등에 차이가 있다

 

분양권과 입주권은 청약통장 유무, 초기 투자금 등에 차이가 있어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본인의 자금 마련 계획과 함께 검토해야 한다.

 

- 분양권

분양권의 경우, 일반 분양에 대해 청약을 접수해야 하므로 청약통장이 있어야 하며 지역 등에 따른 조건도 부합해야 한다. 전반적인 가격은 입주권보다 높은 편이고, 초기 투자금으로는 청약 당첨 후 계약에 필요한 계약금(분양가격의 10~20% 수준)이 마련돼 있어야 한다.

 

- 입주권

입주권의 경우 관리처분인가 이후 발생하며 청약통장은 필요하지 않다. 또 처음엔 계약금만 필요한 분양권과 달리 조합원 권리가액에 추가 분담금 등 비용이 비교적 많이 투입된다.

 

 

부동산과 세금

 

 

 

3. 부과되는 세금이 다르다

 

분양권과 입주권은 부과되는 세금도 다르다.

 

- 분양권

분양권의 경우 취득세는 입주할 때 한 번 부과되며,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는 잔금 납부가 완료된 뒤 소유권이 완전히 넘어왔을 때 부과된다.

양도소득세는 1년 미만 보유한 경우에는 양도차익의 70%, 1년 이상 보유 시 60%의 세율이 적용된다.

 

- 입주권

입주권의 경우 취득세가 기존 주택을 매수할 때와 공사 완료 후 입주할 때 두 번 발생한다. 재산세종부세도 당연히 납부해야 하며 양도세의 경우 1년 미만 보유 시 양도차익의 70%, 1년 이상 2년 미만 보유 시에는 60%, 2년 이상 보유할 경우 기본 세율(6~45%)이 적용된다.

 

전문가는 분양권과 입주권 중 어떤 방식을 택할지는 자금 계획을 꼼꼼히 검토해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출이 연계돼야 하는 부분이 있으니 그런 부분에 있어서 미리 알아보고 향후 전세를 놓을 계획이라면 실거주 의무 여부 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갭투자? 벼락거지? 부동산 용어, 부동산 신조어 모음

부동산 신조어 모음  부동산 시장의 상황에 따라 생겨나는 부동산 신조어는 부동산이 이슈가 될 때 가장 많이 생겨난다. 부동산 신조어는 예전에도 있었다. 1970년대 서울 강남 개발이 본격화

solsol1004.tistory.com

 

[부동산 상식] 슬세권·올세권·편세권, O세권 얼마나 알고 있나요

슬세권·올세권·편세권, O세권 얼마나 알고 있나요? 숲세권은 뭐고, 팍세권은 뭘까? O세권 용어들을 모두 알아봤다.  - 빠르게 개념 정리부터 세권 용어들은 기본적으로 지하철역이나 학교, 공

solsol1004.tistory.com

 

[풍수 인테리어] 돈 들어오는 현관 꾸미기

[풍수 인테리어] 돈 들어오는 현관 꾸미기 부자 되려면 현관 인테리어를 잘해야 한다. 현관(대문)은 그 집의 얼굴과 마찬가지다. 출입하는 사람들로 인해 외부의 기운이 가장 많이 전달되는 곳

solsol10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