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상식 절세팁

상속세 폭탄 안 맞으려면 부동산·현금 사용출처 남겨두세요

by 쏠쏠이 2024. 1. 17.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상속세 폭탄 안 맞으려면 부동산·현금 사용출처 남겨두세요!

 

- 출처증명 못하면 '추정상속재산'으로 간주 과세
- 2년 이내 5억 이상, 1년 이내 2억 이상 출처 필요
- "처분대금 사용처·일자 기록하고 증빙 남겨야“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상속재산을 정리 중인 A씨는 세무서로부터 상속받지 않은 5억원 규모 부동산도 상속세 부과대상이라는 안내를 받았다. 해당 부동산은 A씨의 부친이 돌아가시기 6개월 전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처분한 것이다.

 

A씨는 “나는 구경도 못해본 부동산에 왜 상속세가 부가되느냐”고 항의했으나, 세무서로부터 “처분가액의 사용처를 밝히지 못하면 과세된다”는 대답을 들었다.

 

국세청이 발간한 ‘2023년 세금절약 가이드’에 따르면, 피상속인이 사망일 전 2년 이내에 부동산을 처분하거나, 예금을 인출한 경우(2년 이내 5억원 이상, 1년 이내 2억원 이상) 상속인은 상속세 신고시 처분(인출)가액의 사용처를 밝혀야 한다.

 

만약 처분재산의 사용처를 밝하지 못한다면 과세당국은 이를 상속인이 상속받은 것으로 추정해 상속세 과세대상에 포함한다. 이른바 ‘추정상속재산’으로, 상속인들이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다.

 

추정상속재산은 미입증금액에서 처분재산가액의 20% 또는 2억원 중 적은 금액을 빼는 형태로 계산한다.

 

사례에 나온 A씨에 이를 대입하면 미입증금액이 5억원이고 여기서 처분재산가액의 20%에 해당하는 1억원을 뺀 4억원이 상속세 과세대상에 포함된다. 미입증금액에서 차감하는 액수는 처분재산가액이 아무리 커도 최대 2억원을 넘지 못한다.

 

추정상속재산 계산
추정상속재산 계산(출처:국세청 홈페이지)

 

만약 일부 금액만 사용출처가 소명되는 경우도 같은 산식을 사용한다.

 

상속개시일 1년 이내 부동산 처분금액이 5억원이고 그 용도가 확인된 금액이 2억원인 경우, 미입증금액 3억원(처분금액 5억원-용도확인액 2억원)에서 처분가액의 20%(1억원) 또는 2억원 중 적은 금액인 1억원을 뺀 2억원이 추정상속재산이 된다.

 

아울러 상속개시일 1년 이내 피상속인이 3억원 아파트 1채, 현금 1억원을 인출하고 사용출처를 알 수 없는 경우 어떻게 될까?

 

추정상속은 재산별로 달리 적용하기에 현금 1억원(1년 이내 2억원 이상)은 입증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3억원 아파트는 사용처를 입증하지 못하면 상속세 과세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미입증금액 3억원에서 20%인 6000만원을 제외한 2억4000만원이 추정상속재산이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피상속인이 연세가 있다면 부동산 등을 처분하는 경우 처분대금에 대한 사용처, 사용일자 등을 기록하고 증빙을 보관하는 것이 세금 문제에 있어서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 이데일리 2024.01.13.기사

 

 

 

 

[세금상식] 집 한 채 물려받아도 상속세 내나요

집 한 채 물려받아도 상속세 내나요 이별의 순간에도 세금은 피할 수 없죠. 돌아가신 분에게 집 한 채 물려받았다면 아파트 가격이 얼마일 때부터 상속세를 내야 할까요? 상속세를 내야 하는 아

solsol1004.tistory.com

 

증여세 vs 상속세 뭐가 더 유리한가?

증여세 vs 상속세 뭐가 더 유리한가? 증여와 상속은 어떻게 다른가? 남의 재산을 무상으로 물려받는다는 점에서는 증여와 상속은 같습니다. 다만, 상속은 재산을 가진 사람이 사망했을 때 물려받

solsol1004.tistory.com

 

증여세 아끼려면? 자녀에게 증여 vs 손주에게 증여

증여세 아끼려면? 자녀에게 증여 vs 손주에게 증여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될 때 부과되는 세금, 증여세! 증여를 할 때 자녀에게 증여하는 게 나을까요? 손주에게 증여하는 게 나을까요? 자녀, 손주

solsol1004.tistory.com

 

[증여세] 세금 없이 증여하기, 목돈 없어도 ‘정기금 증여’면 OK

증여세, 세금 없이 증여하기 목돈 없어도 ‘정기금 증여’면 OK 목돈이 없어도 적립식으로 자녀의 미래를 위한 종잣돈을 세금 없이 모아줄 수 있다. 신한라이프 상속증여연구소에 자문을 받아

solsol1004.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