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쏠쏠한 재테크 정보

'고향사랑기부제' 10만원 기부하면 13만원 혜택받는다

by 쏠쏠이 2024. 9. 28.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고향사랑 기부제로 기부금 세액공제에 답례품까지!

 

고향사랑 기부제란?

 

2023년 처음 시행된 고향사랑 기부제는 본인의 거주지를 제외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 고향사랑 기부금을 내면 세액공제와 함께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주는 제도다.

 

고향사랑 기부제가 쏠쏠한 세테크 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지자체들이 앞다퉈 제도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 이미지

 

 

 

고향사랑 기부 방법은?

 

고향사랑 기부제에서 ‘본인의 거주지’는 주민등록상 자기 주소를 의미한다. 본인이 속한 광역시·도를 모두 포함한다.

 

예컨대 경기 수원시에 살고 있다면 수원시와 경기도(본청)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 기부가 가능하다. 단 하남시, 평택시 등 수원시를 제외한 경기 지역 내 다른 시에는 기부할 수 있다.

 

현재 고향사랑 기부금은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낼 수 있다.

 

사업자가 아닌 일반 개인은 기부한 금액의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 금액은 16.5%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사업자는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 금액은 사업소득 계산 시 필요 경비로 차감할 수 있다. 법인 명의, 타인 명의, 가명으로는 기부할 수 없다.

 

기부금은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나 전국 농협은행 지점을 통해 낼 수 있다. 올해 연말정산을 위한 기부금 납부는 12월까지 마쳐야 하지만, 답례품 포인트는 내년에도 사용할 수 있다.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 초기화면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
고향사랑 기부 방법

 

 

 

세액공제와 답례품 혜택까지

 

고향사랑 기부제의 장점은 세액공제와 별개로 받을 수 있는 답례품 혜택에 있다. 기부금을 내면 해당 금액의 30%에 해당하는 답례품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이를 활용하면 지역 특산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만원을 기부하면 세액공제 10만원과 답례품 3만원을 받을 수 있다. 총 13만원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다.

 

50만원을 기부하면 세액공제 16만6000원(10만원+40만원×16.5%)과 답례품 15만원을 받을 수 있어 31만6000원의 혜택을 보게 된다.

 

답례품 구성 항목을 잘 살펴보고 기부 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비율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10만원에 맞춰 기부하는 사람이 많다.

 

‘공제’는 ‘환급’과 다르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환급은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이 낸 경우 그 차액을 돌려주는 것이지만, 공제는 내야 할 세금을 줄여준다는 의미다.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미성년자 등은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답례품 구매방법 이미지

 

 

확대되는 세액공제

 

정부는 고향사랑 기부제 확산을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다.

 

우선 그동안 금지됐던 문자 메시지 등 전자적 전송 매체와 동창회·향우회 등 사적 모임을 통한 기부의 권유 및 독려행위가 올해 허용됐다.

 

다만 과도한 기부 권유 및 독려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모금의 횟수와 형식 등 모금 방법 및 절차를 대통령령으로 규정하고, 모금 활동은 지방자치단체의 명의로만 해야 한다고 별도 규정했다.

 

기부자가 기부금이 사용될 사업을 선택해 기부하는 ‘지정 기부’의 법률상 근거도 명문화됐다. 기부자가 실제 본인이 기부하는 기부금이 어떤 사업 또는 누구를 위해 사용될 계획인지를 알 수 있다면 기부의 투명성 및 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다는 취지다.

 

연간 최대 500만원인 고향사랑 기부금 기부 상한액은 2025년부터 2000만원으로 높아진다. 이에 따라 기부금 10만원까지는 100%, 10만~2000만원은 16.5%의 세액공제가 적용된다.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 이미지

 

 

 

 

‘기후행동 기회소득’ 실천하면 지역화폐 지급(매뉴얼 첨부)

걷기 자전거타기 ‘기후행동’ 실천하면 연 6만원까지 보상 지구를 위한 착한 행동에 착한 보상을!"8000보 걸으면 400원, 다회용컵 사용하면 500원”  ◎ ‘기후행동 기회소득’ 가입대상 및 방

solsol1004.tistory.com

 

나도 모르는 보험이? ‘시민안전보험’ 아시나요?

우리동네 무료보험 '시민안전보험' 확인하세요!  서울 관악구에 거주 중인 A씨는 부업으로 자전거 배달 일을 하다 지난해 3월 차에 받히는 사고를 당해 이듬해 후유장해 판정을 받았다. 후유장

solsol1004.tistory.com

 

내 통장에 모르는 돈이 입금되었을 때 대처방법은?

내 통장에 모르는 돈이 입금되었을 때 대처방법 # 텔○○. 150,000원 입금.어느날 A씨는 모르는 이로부터 15만원이 임급된 것을 알았다. "어디서 보낸 거지…" 고민하던 중 텔레그램 메시지 한

solsol1004.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