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주식투자노트] 상대가치보다 절대가치로 평가하라

by 쏠쏠이 2024. 7. 8.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상대가치보다 절대가치로 평가하라

 

'주식투자'는 가격과 가치를 비교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여기서 주식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무척이나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자면 상대가치법절대가치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적용이 쉽고 논란이 적어 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상대가치법'에는 대표적으로 주가수익비율(PER)이나 주가순자산비율(PBR) 등이 있는데, 다른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를 비교하는 방법이죠.

 

예를 들어 A라는 주식의 주당이익이 1,000원인데 주가는 그 10배인 1만원에 거래되고, B주식은 주당이익이 2,000원인 데 비해 주가가 그 8배인 1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B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가격과 가치를 비교하는 이미지
주식투자는 가격과 가치를 비교하는 데서 시작한다.

 

하지만 상대가치 평가 방법은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첫째는 비교하는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PER가 10인 회사는 PER 20인 회사보다 낮아 보이고, PER 5인 회사보다는 비싸 보이죠. 그래서 대다수 사람들이 시장 평균이나 업종 평균 PER를 비교 대상으로 하여 저평가 혹은 고평가를 판단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두 번째 문제점이 등장합니다.

 

- 과연 시장 평균이나 업종 평균은 믿을 만한 비교 대상일까요?

- 만약 시장 전체가 과열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업종 전체에 거품이 잔뜩 끼어 있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 도대체 무엇과 비교해야 확실히 싸다고 결론 내릴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일반투자자가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할 때는 시장이 한창 상승한 후이거나, 바이오나 화장품 등 특정 업종이 오를 만큼 오른 다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시장 전체가 고평가된 다음 그 안에서 상대적으로 싼 주식을 찾아봐야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죠. 오히려 그 와중에도 오르지 못한 소외주나 부실이 숨어 있는 폭탄을 고를 확률이 높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주식과 펀드에 가장 많이 몰려들었을 때는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에 주가지수가 고점을 찍을 때였습니다. 그 시점에 상대적으로 싼 주식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1년 만에 큰 손실을 기록했죠.

 

1년 뒤인 2008년에는 주가지수가 반 토막이 났고 대다수 투자자들이 시장을 외면했지만, 오히려 그 시점이 최적의 매수 시기였던 것이죠. 하지만 그 당시에 '지금이 저평가된 주식을 사들일 수 있는 기회다'라고 말할 수 있는 투자자나 전문가는 별로 없었습니다.

 

노트북의 주가 분석 화면
절대가치법은 현재 및 향후에 기업이 창출할 이익을 기반으로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시장 전체의 과열이나 침체를 판단할 수 있는 '절대가치법'이 필요합니다.

 

다른 종목이나 시장 상황에 상관없이 절대적으로 '싸다, 비싸다'를 얘기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워야 하죠. 즉, 절대가치법은 타 기업이나 과거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및 향후에 기업이 창출할 이익을 기반으로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절대가치법에는 DCF, NAV, RIM, EVA 등이 있는데 절대가치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현금흐름할인법(DCF : Discounted CashFlow)입니다.

 

상대가치법에 비해서 일반투자자가 이용이나 접근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에는 정보기술(IT)이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한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답니다.

 

지레 겁먹지 말고 처음에 고생스럽더라도 자신만의 절대가치법을 확립해 놓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험한 시장에서 싸워나갈 든든한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 매일경제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에서

 

 

 

 

워런 버핏에게 배우는 7가지 투자원칙

워런 버핏에게 배우는 7가지 투자원칙 ‘투자의 대가’에서 ‘투자의 신‘까지 불리는 워런 버핏은 과연 어떻게 투자를 할까? 어떤 소신과 원칙을 가지고 있을까? 워런 버핏의 투자원칙을 7가지

solsol1004.tistory.com

 

주가 쌀 때 우선주 투자하자!

주가 쌀 때 우선주 투자하자! 우선주 투자가 보통주 투자보다 유리한 점은? 우선주도 주주의 권리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를 제한하는 대신 보통주보다

solsol1004.tistory.com

 

 

통계물리학자가 알려주는 로또 번호 고르는 방법

통계물리학자가 알려주는 로또 번호 고르는 방법 누구나 한 번쯤은 꿈꾸는 로또 1등 당첨. 한 통계 물리학자가 로또 당첨 금액을 높이기 위한 번호 선택 요령을 공개했다. 유튜브 채널 ‘지식인

solsol1004.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