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용어

모기지론, 역모기지론 차이는?

by 쏠쏠이 2023. 2. 18.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모기지론 vs 역모기지론

 

❐ 모기지론(mortgage loan)

 

모기지론은 주택을 담보로 한 대출로서 통상 10년 이상 장기에 걸쳐 매월 조금씩 원금과 이자를 갚아 나가는 방식의 대출을 지칭한다.

 

모기지(mortgage)는 어원적으로 죽음을 뜻하는 ‘mort’와 저당을 의미하는 ‘gage’가 합쳐진 것이다. 어원대로 해석하면 빌린 돈을 죽을 때까지 갚아야 한다는 의다.

 

통상적인 모기지론의 대출기간이 30~40년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그럴 듯해 보인다. 최근 가계부채 증가의 핵심 요인 중 하나로 모기지론이 지목받고 있다.

 

 

주택 대출금 이자와 원금을 갚는 것을 상징하는 이미지

 

 

❐ 역모기지론(reverse mortgage loan)

 

역모기지론이란 고령자가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생활자금을 연금형식으로 지급받는 대출제도다.

 

역모기지론을 이용하는 고령자는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은행에 담보로 제공하고 매월 일정액을 수령하여 노후 생활비로 충당한다. 금융기관은 고령자가 사망한 후 담보주택을 매각하여 대출금을 상환 받는다.

 

역모기지론은 고령자가 자식이나 주위의 도움 없이 스스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사회 전체적인 측면에서도 적은 규모의 재정 지원으로 고령층의 복지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저비용고효율의 예산 운용도 기대할 수 있다.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연금 받는 것을 상징하는 이미지

 

 

❐ 모기지론과 역모기지론 차이점

 

역모기지론은 주택을 담보로 한 장기대출이라는 점에서 모기지론과 유사하다.

 

그러나 모기지론이 대출금을 일시에 받고 원금과 이자를 매월 갚는 방식인 반면, 역모기지론은 매월 일정금액을 빌려 쓰고 추후 담보주택을 처분하여 원금과 이자를 한꺼번에 갚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역모기지론은 고령자의 생계비 조달이 목적이고, 모기지론은 주택 구입이 목적이므로 대출 목적, 이용자 등에서 모기지론과 차이가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