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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주식용어

[경제용어] 르네상스의 핵심 ‘메디치 효과’ 유래와 뜻, 사례

by 쏠쏠이 2024.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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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치 효과' 유래와 뜻, 사례

 

서로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이종 간의 다양한 분야가 서로 교류, 융합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뛰어난 생산성을 나타내고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라고 한다.

 

다양한 영역, 분야, 문화 등이 하나로 만나는 교차점에서 기존의 생각을 새롭게 재결합해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지난 2004년 프란스 요한슨이라는 작가에 의해 작명된 이 용어는 15세기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이 피렌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를 널리 퍼뜨린 데서 유래했다.

 

메디치 가문이 문화예술가, 철학자, 과학자, 상인 등 여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후원하자 자연스럽게 모여 생긴 이들 이질적 집단 간의 교류를 통해 서로의 역량이 융합되면서 생긴 시너지가 르네상스 시대를 맞게 하였다.

 

메디치 효과의 대표적인 예를 보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은 수학자·고전학자·언어학자·과학자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독일 해군의 ‘이니그마(Enigma)’라는 난공불락의 암호를 해독할 수 있었다.

 

최근 들어 이러한 메디치 효과가 다시 거론되고 있다.

 

디즈니와 나이키와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는 다른 부서 팀원들이 한 공간에서 근무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디자이너와 수학자가 뒤섞여 자리를 배치받아 서로 간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질적인 부서 간에 협업하거나 통합하여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메디치 효과를 도모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휴대폰업체와 기존 명품 브랜드 간의 협업을 통해 명품 브랜드 휴대폰을 출시한다거나, 전혀 다른 업종의 제품 제조방식을 화장품 제조에 적용하는 등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생활용품ㆍ화장품업체ㆍ전자제품 등의 제조업계뿐만 아니라 백화점ㆍ홈쇼핑ㆍ대형마트와 같은 유통업계 등 보다 다양한 업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 네이버 지식백과, 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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