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용어

[경제용어] 립스틱 효과 & 넥타이 효과

by 쏠쏠이 2024. 6. 12.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립스틱 효과 넥타이 효과

 

경기침체, 女 입술에 답? ‘립스틱 효과’ 재조명

미국 내 소비가 위축되자 경기침체기에 여성들이 립스틱을 많이 산다는 속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CNN 방송은 9일(현지시간) 경기침체로 여성 립스틱 같은 기분 전환용 제품의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이 최근 들어 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기침체 여부는 여성들의 입술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며 경제 전문가들이 이를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실제로 화장용품 업체 세포라는 최근 기록적인 연간 매출 실적을 발표했다. 시장조사업체 서카나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프레스티지 뷰티 부문 매출은 9%, 매스 뷰티 부문 매출은은 2% 늘었다.

- 2024. 6. 11 문화일보 기사 중에서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는 대공황기인 1930년대 미국 경제학자들이 만든 용어로, 소비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립스틱 같은 저가 미용품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경기 불황기에 돈을 최대한 아끼면서도 품위를 유지하려는 태도를 의미하는데 이와 비슷한 의미로 남성들에게 적용되는 '넥타이 효과'를 들 수 있다. 립스틱이 여성 전용 기호품이라면 넥타이는 남성 전용 기호품이므로, 립스틱 효과를 종종 넥타이 효과라고도 지칭한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립스틱 효과는 어려운 시기일수록 사람들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사치심을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다는 심리에서 비롯했다.

립스틱 효과는 립스틱뿐만 아니라 고급 커피나 초콜릿 등 비교적 소비 규모가 크지 않지만 품위를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나 상품도 해당된다.

 

‘경기가 나쁘면 여자들이 빨간 립스틱을 선호한다’는 속설도 있는데, 이는 화장품 지출을 줄이려는 여성이 빨간색 계통의 립스틱 하나만으로도 화사한 얼굴을 연출할 수 있어서 빨간색 립스틱을 선택한다는 해석이다.

 

미국 화장품 회사인 에스티로더는 아예 립스틱 판매량으로 경기를 가늠하는 립스틱지수(Lipstick Index)까지 만들기도 했다. 불황기였던 2001년 가을 미국 립스틱 판매는 11% 증가했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화장품 업체 매출이 증가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매일경제

 

[간단 요약]

립스틱 효과는 경제적 불황기에 나타나는 특이한 소비패턴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기호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주식용어] 여름철 강세장 ‘서머랠리(summer rally)’

여름철 강세장 ‘서머랠리(summer rally)’ • 주식시장에서 서머랠리(summer rally)는 무슨 뜻일까? 서머랠리(summer rally)는 여름을 뜻하는 서머(summer)와 경주를 뜻하는 랠리(rally)의 합성어로, 매년 초여

solsol1004.tistory.com

 

[경제용어] 스놉 효과 vs 밴드왜건 효과

[경제용어] 스놉 효과 vs 밴드왜건 효과 ■ 스놉 효과(snob effect, 백로 효과) 부자들은 일반 대중들이 자신의 소비 행태를 따라하는 것을 싫어한다. 여기에 적합한 용어가 있는데, 영어로 ‘스놉 효

solsol1004.tistory.com

 

[웃긴 이야기] 경제 관련 유머, 비즈니스 유머

경제, 비즈니스 관련 유머 모음 변호사의 개 한 변호사의 개가 집을 탈출해 정육점에서 고기 덩어리를 훔쳤다. 정육점 주인은 변호사 사무실로 찾아가서 물었다. "만약 어떤 개가 내 가게에서 고

solsol10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