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용어

[주식용어] 덤 머니 vs 스마트 머니

by 쏠쏠이 2024. 5. 23.
728x90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덤 머니 vs 스마트 머니

 

2021년 미국을 넘어 전 세계 주식시장을 들썩이게 한 사건이 있었다.

‘게임스톱 주가폭등’이 그것인데, 소액 투자자금을 운용하는 개인투자자들이 힘을 합쳐 월스트리트의 큰손과 맞서 기관투자자들에게 큰 타격을 준 사건이다. 언론에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 비유되며 전 세계 개인 주식투자자들에게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소액 투자자금를 운용하는 개인투자자를 개미라고 표현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들을 덤 머니(dumb money)라고 한다.

전문성이 높은 기관투자자나 규모가 큰 개인투자자의 자금, 즉 스마트 머니(smart money)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상대적으로 전문성이 결여된 멍청한 개인 투자자금을 칭한다. 영화 ‘덤 머니’는 2021년 개미들의 짜릿한 성공 실화를 그리고 있다.

- 데일리안 2024. 1.19 기사에서

 

 

덤 머니(Dumb Money)

 

덤 머니(Dumb Money)는 직역하면 ‘귀가 먼 돈’이라는 뜻으로, 전문성이 낮은 개인 투자자들이 이것저것 고려하지 않고 과감하게 투자하는 자금을 일컫는 월가의 은어이다.

 

덤 머니는 전문성이 높고 노련한 기관투자자나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을 일컫는 스마트 머니(Smart Money)’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영화 <덤 머니> 포스터
영화 <덤 머니> 포스터

 

 

스마트 머니(Smart Money)

 

스마트 머니는 고수익을 위해 장세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움직이는 자금을 뜻하는 것으로 월가에서 나온 용어이다. 돈이 될 수 있는 대상을 가려내 한 발 앞선 투자를 한다는 점에서 ‘똑똑한 돈, 현명한 돈’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덤 머니와 스마트 머니 차이점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기관 투자자나 규모가 큰 개인 투자자의 자금을 지칭하는 스마트 머니와 비견되는 덤 머니는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결여된 개인 투자자의 자금을 일컫는 용어다.

 

대개 덤 머니가 장 초반에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 반면, 스마트 머니는 마감 직전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자금의 이동 속도 측면에서도 스마트 머니와 덤 머니는 차이를 보인다. 스마트 머니는 단기 차익을 노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반면, 덤 머니는 상대적으로 덜 기민하게 움직인다. 덤 머니는 고점 부근에서 투자하고 저점 인근에서 투자 포지션을 정리해 손해를 보는 패턴을 보인다.

 

이런 특징에 착안해 고안된 스마트 머니 지수(SMI)는 증시의 선행 지표로 활용된다. 덤 머니의 움직임을 최대한 배제하고 스마트 머니의 움직임을 부각해 산출하는 이 지수는 향후 주가 방향에 대한 신호로 여겨진다.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매일경제

 

 

 

주식 살걸, 팔걸, 뺄걸 ‘껄무새’ 되지 않는 방법은?

‘그때 1000만원이 아니라 1억원을 투자할걸’ ‘그때 10만원이라도 수익 났을 때 팔걸‘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살걸' ‘팔걸' ‘뺄걸' ‘할걸'처럼 과거를 후회하는 ‘~걸'이란 말을 앵무새

solsol1004.tistory.com

 

‘안나카레니나 법칙’ 실패한 주식투자는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

‘안나카레니나 법칙’ 실패한 주식투자는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 성공은 실패 요인을 모두 피할 때 가능하다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를 논할 때 자주 언급되는 법칙 중의 하나가 ‘안나카레

solsol1004.tistory.com

 

중년 재취업 인기 자격증 Top 5

중년 재취업 자격증 추천 Top 5 인생 황금기라는 40~50대 중년기지만, 크고 작은 고민도 적지 않은 시기입니다. 특히 퇴직을 했거나 퇴직을 앞두고 있는 중년들의 고민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

solsol1004.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