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용어

[경제용어] 바퀴벌레 이론(Cockroach Theory)

by 쏠쏠이 2024. 11. 12.
반응형

 

섬네일 이미지

 

 

바퀴벌레 이론

 

아케고스 마진콜보다 무서운 '바퀴벌레 이론'

미국 금융당국이 긴장하는 것은 이번 사태가 아케고스로만 그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벌써부터 월가에서는 금융위기 당시 한동안 나돌았던 ‘바퀴벌레 이론(cockroach theory)’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이 이론은 부엌 싱크대에서 발견된 바퀴벌레는 벽이나 바닥에 숨어있는 떼의 한 마리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금융 시스템으로 번지는 것을 잘 설명해 준다.

- 한국경제 2021.4.4

 

바퀴벌레 한 마리 발견은 벽 뒤의 엄청난 떼 암시

 

바퀴벌레 이론은 악재가 발생한 경우 그 뒤에 더 많은 악재가 줄줄이 이어질 수 있다는 이론으로, 주로 증권가에서 활용된다.

 

바퀴벌레는 무리를 지어 사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집에서 한 마리만 발견되어도 벽장이나 찬장 등 보이지 않는 곳에 훨씬 많은 바퀴벌레가 숨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금융 시스템에 비유한 것이다.

 

바퀴벌레 이론에서 바퀴벌레는 보통 기업의 부진한 실적, 오너의 부도덕성, 경영진의 무능 등이 꼽힌다. 이 이론은 금융위기 당시 많이 거론됐으며, 2021년 아케고스 사태가 발생했을 때 아케고스의 마진콜로 인한 헤지펀드 위기설을 설명하면서 언급됐다.

 

한편으로는 바퀴벌레 이론이 투자자들의 투자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분기 영업이익을 발표했는데, 그 규모가 예상과 달리 낮다면 기업 내에 또 다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실적 부진으로 이어져 단기간에 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어렵겠다는 짐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핵심 정리]
바퀴벌레 이론은 표면으로 드러난 하나의 악재 뒤에는 더 심각한 악재들이 숨겨져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주로 증권가에서 쓰이는 용어인데, 기업의 부진한 실적, 오너의 무능 등의 바퀴벌레가 결국에는 기업에 타격을 입히고 결국에는 금융 시스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경고를 뜻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경제용어] 르네상스의 핵심 ‘메디치 효과’ 유래와 뜻, 사례

'메디치 효과' 유래와 뜻, 사례 서로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이종 간의 다양한 분야가 서로 교류, 융합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뛰어난 생산성을 나타내고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메디

solsol1004.tistory.com

 

'골렘 효과 vs 호손 효과' 뜻과 차이점

▶ 골렘 효과(Golem Effect) 골렘 효과는 타인의 부정적인 기대와 관심이 성과를 떨어뜨리는 부정적 효과를 뜻한다. 부정적인 관점을 갖고 누군가를 대하면 점점 그 부정적인 기대에 맞춰 성장하게

solsol1004.tistory.com

 

[경제용어] 커버드콜(Covered Call)

커버드콜(Covered Call) 이름에 프리미엄 적혀 있지만, 사실은 콜옵션 파는 커버드콜 전략 상품국내 자산운용사들이 상장지수펀드(ETF) 이름을 지을 때 투자자들의 오해를 유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solsol100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