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용어

[주식용어] 물타기 vs 불타기

by 쏠쏠이 2024. 4. 7.
반응형

물타기 vs 불타기 섬네일 이미지

 

 

물타기 vs 불타기

 

'유퀴즈 펀드매니저' 김현준 더퍼블릭자산운용 대표는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보유한 주식 가운데 오른 종목은 빨리 팔고 내린 종목에 '물타기'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주식으로 성공한 부자들은 하락한 주식을 팔아 상승한 종목을 추가 매수하는 이른바 '불타기'를 통해 수익을 키운다고 소개했다.

그는 "사고 싶은 종목은 참고, 팔고 싶은 종목은 팔지 말고 기다려보라"면서 "그렇게 하는 것이 부자들과 같은 배를 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 매일경제 2021. 08. 21 기사 중에서

 

‘월스트리트의 황제’ 제시 리버모어는 추세매매의 대부로 일컬어진다. 단타매매로 주식 투자를 시작한 리버모어는 몇 번의 파산에서 배워가며 시장 추세에 주목하는 그만의 투자법을 정립했다.

추세를 읽고 확인하기 위해 ‘물타기’(하락 시 추가 매수)가 아니라 ‘불타기’(상승 시 추가 매수)를 택하는 방식이었다. “손실은 자르고 이익은 달리게 놔둬라”라는 데이비드 리카도의 말처럼 오르는 자산에 더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한국경제 2019. 05. 20 기사에서

 

 

[ 물타기 ]

물타기(scale trading)란,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 의해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측해 사들인 주식이 예상과 달리 하락세를 지속하여 현재 시세로 평가한 손실이 커지게 될 경우 애초에 구입한 단가보다 낮은 주가로 더 많은 주식을 사들여 전체 평균단가를 낮추는 투자법을 말한다.

 

즉, 시세가 떨어질 때 매수물량을 점차 늘려 매입 평균단가를 낮춰서 가능한 한 손해의 위험을 줄이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1만 원에 100주의 주식을 샀는데 이 주식이 8000원으로 하락했을 경우, 8000원으로 100주를 더 매입해 평균 매입단가를 9000원으로 낮추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섣불리 물타기를 하다가는 손실 규모만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 불타기 ]

불타기는 물타기와 반대로 '주가가 올라갈 때 추가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상승할 가능성이 보일 때 미리 사두고 최고점을 찍었을 때 매도하는 것을 노리는 방법이다.

 

상승세인 지수를 믿고 따라가는 거라 타이밍만 잘 맞으면 크게 익절할 수 있으나, 마찬가지로 리스크가 따른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돈과 행운이 들어오는 꿈, 길몽 6가지

돈과 행운이 들어오는 꿈, 길몽 6가지 로또 854회 1등 당첨자는 로또에 당첨되기 전 날 꿈을 꾸었다. 그의 아내 또한 마찬가지로 기억에 남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신기한 것은 며칠 전 와이프와

solsol1004.tistory.com

 

 

재물운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와 그림

재물운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와 그림 ▷ 현관 현관은 집의 얼굴이라는 말이 있다. 집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늘 단정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풍수 인테리어에서도 현관은 가

solsol1004.tistory.com

 

 

머스크, 베조스, 정주영... 부자 되는 글씨체가 있다?

머스크, 베조스, 정주영... 부자가 되는 글씨체가 있다? 슈퍼리치들 글씨는 공통점는 있다. 우상향 세로선, 긴 가로선, 굳게 닫은 미(ㅁ)음 필체 바꾸면 인생도 변할까? 검사 출신의 국내 1호 필적

solsol1004.tistory.com

 

 

반응형

댓글